임신 33주, 오산보건소 예비맘 출산교실 후기
제가 거주하고 있는 경기도 오산시에서는 임산부들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질까요 ?
사실 보건소하고 친해질 기회가 없었는데 임신을 한 후 보건소 홈페이지를 가끔이라도 체크하게 되더라구요.
임신 10주차에 오랜만에 찾아간 오산보건소에서 산전검사를 진행 했습니다.
임신확인서를 지참하여 보건소를 방문했었고, 몇가지 서류를 작성한 후 엽산을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서류를 작성하고 기다리는데 눈에 띄는 책 한권.
직원분에게 책 한권 가져가도 되냐고 여쭤보니 흔쾌히 된다고 하여 책을 챙겨와서 집에서 꼼꼼히 챙겨보았습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찾기위해!!
목차를 확인해 보니 오산시와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었는데, 제가 가장 관심있는 내용은 임신과 출산지원 부분입니다.
임신 10주차에 진행하였던 임산부 산전검사 내용과, 우리부부는 병원에서 진행한 건강검진또한 보건소에서 진행하는것을 알고 아쉬워했습니다.
<임산부 산전검사>
: 임산부 산전검사로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지원, 오산시 임산부라면 꼭 혜택을!
- 지원대상 : 오산시 거주 임산부라면 누구나 가능
- 지원내용 : 임신기초검사 실시 (빈혈, 혈액형, 에이즈, 홍진, 뇨당, 뇨단백, 갑산성등) / 검사결과 이상소견시 상담연계
- 신청방법 : 보건소에 방문 신청 (구비서류 : 산모수첩 이나 임신확인서)
- 문의처 : 오산시 보건소 건강증징과 지역보건팀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
: 건강한 임산과 출산을 위해 잊지말고, 오산시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 받으세요.
- 지원대상 : 결혼예정자 및 신혼부부로 첫 자녀가 없고 혼인신고일로부터 5년이내인 부부 (신청인중 한사람만 등본산 주소지가 오산시면 가능)
- 지원내용 : 산전검사 31종 실시 (검진비 무료)
그리고 임신 10주차부터 눈여겨 보았던 예비맘 출산교실과 오감태교교실, 모유수유교실입니다.
임신도 처음이고, 결혼 후에 올라온 타지인 오산에서 육아정보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와중에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출산교실과, 태교교실, 모유수유교실을 보고 꼭!참여해야지 했답니다.
출처 : 오산시보건소
예비맘 출산교실과 오감태교교실은 1년에 총 7번 진행되고 전 6번째 접수 공지를 확인하고 전화접수를 시도했습니다.
9월 23일 당일 오전에 전화접수를 깜박하고 오후 3시정도에 전화했을때 오감태교교실은 이미 마감이 되었고, 예비맘 출산교실과 모유수유교실늠 여석이 있다고 하여 예비맘 출산교실과 모유수유교실만 등록하게되었습니다.
(오감태교교실은 인기가 많아 접수시작으로부터 2시간이내에 마감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접수를 다 마치고 잊어버릴때 쯤, 오산시보건소에서 문자를 보내줍니다.
이렇게 4주차가 진행될때까지 교육 전날과 당일 오전에 문자를 보내주셔서 불참하지 않게 참석을 유도해주셨습니다.
그렇게 보건소에 도착하여 2층으로 올라가 보건교육실을 찾아갔습니다.
멀리서도 보이는 배너를 뒤로한채 입장하였는데요.
실내는 이미 강사분과 여러 수강생분들이 있어 내부사진은 찍지 못했습니다.
아담한 장소에 요가매트를 촘촘히 깔아놓아 저희는 바닥에 앉아서 강사님의 수업을 듣는 방식이었습니다.
예비맘 출산교실은 20주가 넘는 산모들을 위한 교육이기에 7~8개월에 해당하는 임산부들이 대다수 참석한것 같았습니다.
1주차 교육내용
- 배를 만지는 방법
- 하루에 태명 13번 이상 불러줄것
- 깨끗한 양수를 만드는 환경만들기
- 케겔운동
- 양수가 먼저 터질경우의 대처방법
- 누워있을때 손목 안다치고 일어나는 방법
- 감통호흡법
- 가진통과 진진통 구분하기
- 가벼운 체조
이론을 알려주신 후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골반을 여는 나비자세와, 순산체조 등등 유익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오산시보건소에서는 매주 출석할때마다 선물을 준다고 하여 궁금했었는데요, 바로 1주차 선물은 아기양말이었습니다.
선물을 받고자 참석한 수업은 아니었으나 남은 3주 수업을 전부 들어야겠다는 동기부여는 확실하게 되었습니다.
2주차 교육내용
- 흡연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 진통이 올때 생각하는 연상 생각법, 호흡법
- 라마즈 호흡법
- 관장시 참는방법
- 자궁문의 열림정도에 따른 호흡법
- 1시간 가벼운 체조
2주차에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에서 출강을 나와서 흡연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강의를 해주셔서 강사님의 설명을 많이 듣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물론 금연클리닉에서도 좋은 말씀을 해주셨지만 저희부부는 모두 비 흡연자이기 때문에 금연교육보다는 출산과 태교 중심의 교육이 적어진 점이 못내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저의 동기부여인 2주차 선물은 온습도계였습니다. 아기 있는 집들은 모두 필수로 온습도계를 수시로 확인하는데 꼭 필요한 용품이어서 기분좋게 집으로 갈 수 있었습니다.
3주차 교육내용
- 아기 트름시키기
- 아기 소화시키기
- 아기 가벼운 마사지하기
- 모유의 종류
- 모유수유시 자세 바꾸기
- 1시간 가벼운 체조
3주차 교육내용은 모유수유 할때의 아기 만지는 방법과 소화시키기, 모유수유 자세등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알려주셨습니다.
3주차 선물은 아기 손톱가위였습니다. 손톱가위를 포함한 네일케어를 셋트 구매를 망설이고 있던 와중에 보건소에서 선물로 가위를 받게 되어 한번 더 절약 할 수 있었습니다.
4주차 교육내용
- 아기콧대 만지는방법
- 아기 코딱지 제거방법
- 밤중수유를 끊는 방법
- 미음시작하는 방법
- 진통시 감통 마사지
4주차는 마지막 수업이기때문에 1주차부터 해주셨던 내용을 한번 더 반복적으로 얘기해주시며 중요성을 강조해주셨습니다.
잊어버릴수 있는 내용들 하나하나 짚어주시며 진통시 호흡법을 여러번 연습시켜주시고, 남은 한시간은 진통시 감통 마사지와 체조를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4주차 선물은 아기손수건이었습니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아기손수건을 받았습니다.
기대없이 들었던 수업인데, 그래도 전문가에게 한번 듣고 싶어 찾아간 수업이었습니다.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처음 참여해보았는데 수업의 내용이 초보맘인 저에게는 정말 많은 정보가 되었습니다.
오산시 보건소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 보건소에서도 전문가를 초빙하여 산모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으니 확인해보시는것도 좋을꺼라 생각됩니다.
4주차 내내 산모들을 위해 간식과 음료도 준비해주시고, 육아시에 꼭 필요한 선물 구성으로 오산시보건소의 센스에 감탄하였습니다. 또한, 열정적인 강사님 덕분에 지루하지않은 두시간 교육을 듣게되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희들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
- 문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작성.
- 블로그를 나가기전 꼭 "구독" 버튼을 눌러주세요.
- 본 리뷰는 저희가 비용을 직접 지불하고, 그 경험 & 생각을 기록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콩콩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34주, 카시트 분해 / 청소 / 세척 / 재조립 - 에르베베 주토3 스타일 (Feat. 이케아 픽사) (6) | 2019.11.07 |
---|---|
임신 33주, 오산보건소 모유수유교실 후기 (4) | 2019.11.01 |
임신 33주, 아기용품 인터넷 면세점 구입기 (1) | 2019.10.29 |
임신 33주, 아기옷 세탁, 삶기, 얼룩제거 (2) | 2019.10.27 |
임신 26주, 임신성 당뇨 검사 / 임당검사 후기 (0) | 2019.09.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