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콩육아

임신 33주, 오산보건소 모유수유교실 후기

by 안찌니 2019. 11. 1.
반응형

임신 33주, 오산보건소 모유수유교실 후기

10월은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들으러 열심히 움직였던 달 이었습니다.

앞전에 작성한 예비맘출산교실 4주차 수업을 모두 참석하였고, 마지막 수업인 모유수유교실이 있어 다시 한 번 오산보건소를 방문하였습니다.

신청방법은 앞서 작성한 글에 기재되어있습니다! 링크참고 : https://zzini-family.tistory.com/45

이번 수업에도 참석을 안내하는 문자가 수업 전날과, 당일 오전에 도착하였습니다.




오전 10시 수업이기에 아침부터 부랴부랴 준비하여 오산보건소로 향하였는데요. 3층으로 올라가니 오늘도 배너가 임산부들을 반겨주고 있었습니다.







대회의실로 들어가 출석체크를 하고 원하는 자리에 착석을 하니, 이미 자리마다 간단한 간식과 설문지가 있었습니다.

10시 정각이 되자 강사님께서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해 주시며 쉬는시간 없이 두시간 연강으로 모유수유에 대하여 말씀해주셨습니다.

모유수유가 좋다는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왜 좋은지, 모유수유에 대한 기초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였기에 두시간의 강사님 설명에 쏙 빠져서 집중있게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모유수유 성공원칙 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초산인 산모들 눈높이에 맞춰서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셨습니다.


*제가 들은 강의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 모유수유할때  최대시간

 - 아기체중 증가에 따른 모유량 확인방법

 - 짝짝이 유방 방지법

 - 기저부 마사지 방법

 - 젖몸살이 올 경우 마사지 후 유축

 - 외국분유와 국산분유의 차이점

 - 모유수유시 음식관리

 - 전유와 후유 성분

 - 임신 38주 이후의 유두 관리법


간략하게 제가 메모하며 적은 내용들입니다. 

두시간 수업을 들으며, 내가 모유수유에 대해 너무 무지했고, 건성으로 생각했구나. 라는 생각을 몇번이나 하게되었습니다. 

강사님의 수업을 들으며 내가 이런내용을 하나도 모르고 모유수유를 했다면 머릿속에는 온통 물음표가 뜰텐데 미리 수업을 듣고 조금이나마 준비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겼다는것에 만족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출산이라는 큰 두려움 앞에 서 있는 지금, 보건소에서 진행한 수업을 들으며 물음표가 느낌표로 바뀌고 있는것을 느끼고 있으며, 출산과 모유수유 또한 조금씩 자신감이 생기고있습니다.

저는 예비맘 출산교실과 모유수유교실 이렇게 두가지 수업을 들었는데, 저 개인적으로는 크게 만족한 수업이었습니다. 

혼자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는것에도 한계가 있을 뿐더러, 올바르지 않은 정보와, 홍보 섞인 글들을 제가 걸러낼 수 있는 능력치가 부족해서 입니다. 

또, 개인적으로 제가 전문가분들을 일일히 찾으러 다닐 수 없고, 책으로 접할 수는 있으나 책만 읽으려고 하면 왜 졸릴까요...

두시간동안 중요한 포인트만 콕콕 찝어 알려주시고, 중요한 내용은 잊어버리지않게 반복적으로 설명해주셨으니, 이제는 제가 수업 들은 내용을 잘 정리할 시간인 것 같습니다.

각 지역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임산부 강의를 들으시면 초산인 분들에게 조금의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업이 끝나자 설문지를 제출하고 받은 선물!

바로 이유식 턱받이입니다! 육아는 장비빨,템빨이라고 하죠! 아이템 득템했습니다~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희들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

 - 문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작성.

 - 블로그를 나가기전 꼭 "구독" 버튼을 눌러주세요.

 - 본 리뷰는 저희가 비용을 직접 지불하고, 그 경험 & 생각을 기록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