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찌니일상

65세이상 임플란트 본임부담금 개수 대상자 필수주의사항

by 살찌닝 2023. 1. 5.
반응형

최근에 부모님께서 임플란트를 하시면서 곁에서 함께 알아본 내용들을 정리해 봅니다. 특히 부모님의 연세가 65세 이상이시면 꼭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혜택들을 빠짐없이 챙겨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65세 이상 임플란트 건강보험 지원내용

 - 건강보험을 통해 치아에 문제가 있는 어르신들이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질병 사고 노화등으로 인해 어르신들은 여러가지 건강상의 문제들을 갖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치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일상적인 생활을 하기 정말 힘들고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 쉽게말해서 치아에 문제가 있으면 식사하는 것도 꺼려지거나 수면에도 방해가 됩니다. 이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로도 발생될 수 있으므로 특히 65세 이상의 어르신들께서는 꼭 이를 활용하시길 추천합니다.

 

1) 지원 대상자

 - 건강보험 가입자로서 만 65세 이상인 국민이며 임플란트는 총 2개를 지원받게됩니다.

 

2) 임플란트 비용

 - 보통의 가입자의 경우는 본인부담금 30%입니다. 즉 임플란트 비용이 100만 원이며 30만 원만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 단, 차상위계층의 경우는 본인부담금이 10-20% 수준인데 이는 국가에서 의료비를 지원해주는 의료급여 대상자를 말합니다.

 

3) 기타 주의사항 (필독)

 - 만 65세 이상이라도 만약에 치아가 전혀 없다면 임플란트 지원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틀니를 해야 합니다.

 - 임플란트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잇몸뼈에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만약 문제가 있어서 잇몸뼈 (치조골)를 이식할 경우 이런 비용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로 저의 어머니의 경우도 잇몸뼈 이식치료도 받으셨는데요 이로 인해 비용도 증가하고 치료기간도 더 길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건강해야 할 부분이니만큼 임플란트 치료를 계획할 때 반드시 이 부분에 대한 예산도 미리 생각해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임플란트 보험치료를 어느 한 치과에서 치료를 시작하셨다면 중간에 다른 치과로 변경할 수 없다는 점도 반드시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점 때문에 처음 치과를 선정할 때 충분히 알아보시고 판단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