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병원 진료 기록 조회해서 실손 실비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by 살찌닝 2022. 9. 23.
반응형

병원 진료 기록 조회와 실손 실비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살다 보면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실손 실비보험금 청구를 놓치거나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느 날 한꺼번에 보험금 청구를 하려고 하면 내가 언제 어느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는지 기억을 해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쉽게 빠짐없이 병원 진료 기록을 한 번에 조회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방법1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병원 진료기록 조회하는 방법 (링크)

링크된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로그인을 하신 뒤에 아래 사진과 같은 메뉴를 찾아 클릭해줍니다.

 

오늘 제가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개인민원-보험급여-진료받은내용 및 신고 메뉴를 통해서 진료받은 기록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고할 목적은 아니지만 열람하는 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단점은, 진료받은 내용은 조회한 날을 기준으로 14개월전 진료분부터 1년간의 기록에 대해서만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실손보험금은 보통 지난 3년분까지 청구가 가능하므로 약 1년이 초과한 미청구 건이 있다면 다른 방법을 통해서 병원 진료기록을 조회해봐야 합니다. 그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방법 2)

 

진료기록조회 - 국민건강보험공단

 

 

 

조회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진료내역이 확인됩니다.

진료기록조회결과 - 국민건강보험공단

 

방법 2 - 국세청 홈택스에서 병원 진료기록 조회하는 방법 (링크)

링크된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셔서 로그인을 하시고 <조회/발급> 메뉴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연말정산-연말정산 간소화> 메뉴를 볼수 있습니다. 

 

병원진료기록 조회 -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하면, <연말정산자료 조회,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발급(근로자)> 하위 메뉴가 있습니다. 보통의 직장인들이라면 이 메뉴를 클릭하셔서 진행하시고 사업소득자 이시면 아래에 있는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에 나타나는 화면에서 <의료비> 부분을 클릭하셔서 본인 또는 조회하고자 하시는 분의 병원 진료기록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개별 병원마다 금액이 합산되어 있는데, 병원마다의 진료비 부분을 각각 클릭하시면 상세 진료날짜와 진료비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점을 참고하셔서 본인의 보험사에 실비보험금을 청구하시면 됩니다.

 

병원진료기록 조회 -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병원진료기록 조회방법 2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