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연말정산 세액공제 더 높이는 방법 - 보장성 보험

by 살찌닝 2021. 11. 22.
반응형

2021년 귀속 연말정산을 미리 점검해보고 올해가 다 가기 전에 챙겨야 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연말정산 보장성 보험 중에서 높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애인(장애아동, 국가유공자법에 따른 상이자, 중증환자 포함) 보장성 보험에 대해 알아봅니다.

장애인 보장성 보험 혜택/장점

일반적으로 보장성 보험을 가입한 근로자는 연말정산할때 100만 원 한도 내에서 보험료의 12% 만큼의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는데 보장성보험에는 자동차보험, 암보험, 실손의료보험, 종신보험 등이 해당됩니다.
본인의 보험료뿐만 아니라 소득이 없는 배우자의 보장성보험, 만 60세이상 또는 만 20세 이하의 직계존속의 가족에 대해서도 합산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세액공제 한도 100만 원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보장성 보험을 장애인 보장성 보험으로 전환할 경우 소득공제보다 혜택이 더 높은 보험료의 1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더 유리합니다. 참고로, 일반 보장성 보험을 장애인 보장성 보험으로 전환한다고 해서 보험료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니 참고 바랍니다.

장애인 보장성 보험 가입 자격

장애인 전환 특약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1) 소득세법 제59조의 4(특별세액공제) 제1항 제1호 에 따라 보험료가 특별세액공제의 대상이 되는 경우로 2) 기명피보험자가 소득세법 시행령 제107조(장애인의 범위) 제1항에서 규정된 장애인일 경우 가입 자격이 됩니다.

장애인 보장성 보험 가입방법 - 자동차보험 기준

장애인 전환특약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기명피보험자 본인의 장애인 증명서의 원본 또는 사본을 제출함으로써 특약 가입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장애인 증명서 대신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상이자의 증명을 받은 사람의 증명서류 또는 장애인 복지법에 따른 장애인 등록증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 장애인 보장성 보험으로 가입하는 방법을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자동차보험(KB손해보험 디렉트 자동차보험)을 기준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이번에 직접 보험가입을 진행하면서 겪은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아래 내용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가입하고자 하는 인터넷 디렉트 자동차보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것과 동일하게 자동차보험 담보나 특약 등을 선택합니다.
  2. 상기 내용들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장애인 전환특약>이라는 선택메뉴가 나타나는 단계에서 해당내용을 선택하고 후속과정을 진행하다보면 관련증명서 제출 및 심사가 필요하다는 안내와 함께 다음단계로 진행되지 않는걸 볼수 있습니다. (KB손해보험기준, <자동차용도>관련 페이지 단계)

    자동차보험 장애인전환특약
    자동차보험 장애인전환특약
  3. 그러므로 우선, <장애인 전환특약 가입> 선택메뉴를 체크하지 마시고 (즉, 아니오) 정상적으로 보험료 계산 단계(산출)까지 진행하신 후에 해당 내용들이 저장되도록 합니다.
  4. 상기 내용들이 완료된 것을 확인한 뒤에 자동차보험사 고객센터(KB손해보험 1544-0077)에 전화를 하여 <장애인 전환특약>을 요청하시면 문자로 증명서 제출방법을 안내해줍니다. 즉, 문자가 온 전화번호로 장애인등록증과 같은 증명서 사진찍어서 답장해준뒤에 다시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문자수신여부를 확인해봅니다. 문자수신여부에 걸리는 시간은 10분내외로 금방처리가 되었습니다.

    장애인전환특약 증명서제출방법
    장애인전환특약 증명서제출방법
  5. 증명서를 보낸 문자 수신이 확인되면 금방 심사처리가 진행되고, 그러면 앞서 처음에 선택한 자동차보험 담보나 특약대로 보험가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전화상으로 여러 가지 내용들을 확인한 후에 해당 내용과보험료 결제를 할 수 있는 링크가 있는 문자를 보내줍니다.
  6. 받은 문자의 내용과 링크를 참고하여 보험내용 등을 확인한 후에 보험료를 결제하면 되는데 이때 <장애인 전환특약>이 제대로 포함되어 있는지 꼭 확인합니다.
  7. 참고로, 자동차보험 외에도 다른 보장성 보험들에 대한 <장애인 특약 전환> 위와 비슷한 절차를 통해 신청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청약내용,장애인보험전환 확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청약내용,장애인보험전환 확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