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대중공업지주 267250 종목분석과 2022년 전망모음

by 살찌닝 2021. 12. 24.
반응형

현대중공업지주 267250 종목분석과 다가오는 2022년에 대한 전망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주린이로서 현대중공업지주에 대한 기본적인 재무정보들과 2022년에 대한 여러 증권사들의 전망들을 비교해보았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기업현황 - '뭐하는 회사인가? 배당은주나?'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지주 계열사

 

 

 

 

 

 

 

 - 코스피 화학업종에 있고, 시가총액 4조 4천억 원 정도 되는 회사
  > 별도의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순수 지주회 사이다. 첨부터 지주회 사는 아니었는데 언제부터간 바뀌었다. (왠지 바뀌고 나서 주가가 더 하락한 느낌은 나뿐인가?)
  > 선반/엔진의 A/S사업, 정유사업, 건설기계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단다. (그건 알겠고, 어서 돈을 벌어와라)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을 주된 수입원으로 함"이라고 되어있는데 이래서 지주회사 아닌가? (그래서 좋은 거야? 나쁜 거야?)

  > 주요 제품의 매출 구성이 정유부문 73%, 건설기계가 17% 정도 차지하고 있으니 결국은 기름을 팔아서 먹고사는 회사 같은데 국내 시장점유율을 보면 SK가 30%가량 먹고 있고 에스오일과 GS가 24%가량을, 현대오일뱅크는 21%로서 대략 4위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 어쩌면 SK 빼고 비슷하게 나눠먹는 느낌이다.

  >근데 "경질유"란 무엇이냐? 한번 찾아보니, 경질유란 쉽게 말해서 경유, 휘발유, 등유 등을 말한단다. 그리고 중질유라는 게 있는데 이것은 중유나 아스팔트가 해당된다고 한다. 

 

현대중공업지주 주요제품 매출구성

 

 - PBR이 0.58인데 이러면 좋은 거 아닌가? (주가는 왜 떨어지냐고!!)

 - 현금배당수익률 6.45% 이면 정말 높은 거 같은데? (올해 배당은 얼마나 줬나?)

  >2021년 올해 2번 결산배당 18500원과 분기배당 1850원을 줬는데 그 돈은 모두 어디로 갔나?

현대중공업지주 2021년 배당
현대중공업지주 2021년 배당

 

현대중공업 2021년 결산배당
현대중공업 2021년 결산배당
현대중공업 2021년 분기배당

 

재무분석 - '이익은 나고 있나?'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가량 증가되고,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되었고, 당기순이익도 흑자 전환되었단다.

 - 자회사 현대 글로벌 서비스는 3분기까지의 매출액은 6370억 원이며, 이중 상품 및 서비스 매출은 6005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94%라고 한다.

 - 조선사업은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장치 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으로서, 전방산업인 해운산업 및 후방산업인 철강/기계산업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함.

 

 

 

 

 

 

 

현대중공업지주 영업이익율 순이익률
현대중공업지주 재무요약
현대중공업지주 재무요약

 - 부채비율을 보면 지난해부터 증가하는 추세인데 왜 그렇지? 투자한 게 있나?? 부채비율이 올라서 주가가 오르지 못하나?? 알려주라~

현대중공업지주 부채비율

 

2022년 증권사 전망 - '주가는 오를까?"

 - 증권사별 주가 전망을 확인해보자.

 - 12/24 오늘 기준 주가가 58100원인데 11월에 증권사들의 목표가는 평균 8만 원대였다. 대체로 직전 목표가에 비해서 목표주가가 약간 올랐는데 주가는 계속 떨어지고 있구나. 제발 목표주가까지만이라도 가즈아!!

 - 그중에서도 BNK투자에서는 목표가를 10만 원으로 했는데 무슨 근거로 그렇게 제시했는지 궁금하다. 목표주가는 참 바람직한데 말이지. 사실 BNK투자증권이 어딘지도 몰랐음.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현대중공업지주 월봉차트
현대중공업지주 월봉차트

BNK투자증권 종목분석, 주가전망 요약 (2021. 11. 2, 김현태 ㅋㅋㅋㅋ)

 - 3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하회함. 핵심사업 오일뱅크의 실적이 부진한 것이 주원인

 - 오일뱅크뿐만 아니라 일렉트릭, 글로벌 서비스 역시 하회했는데 그나마 한국조선해양이 양호한 실적이 받쳐줌.

 - 4분기 예상실적은, 9월 이후 가파르게 상승한 정제마진 효과로 오일뱅크의 실적이 개선되고 두산인프라코어 연결 편입 효과도 추가 반영될 예정이라고 함

 - 오일뱅크의 HPC 프로젝트(탈황 중질유, 부생가스, LPG 등 정유 부산물을 활용해 PE, PP 생산)는 당초 계획보다 1개월 지연되어 12월부터 상업가동 예정이라 내년 실적에 본격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라고 함

 

 

 

 

 

 

 

현대중공업지주 재무재표 요약/전망
현대중공업지주 실적전망
정제마진 추이

 - 어쨌든 새해에는 나에게 이익을 가져다 달라 현대중공업지주야~ 제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