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찌니일상

온라인 개학 실시, 사전준비 - 초중고특 대상

by 살찌닝 2020. 4. 1.
반응형

온라인 개학 실시, 사전준비하기 - 초중고특 대상

코로나19로 인하여 교육부에서는 온라인 개학 실시 계획이 발표되어 알아보았습니다.


#. 교육부의 발표 내용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는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를 거쳐 유치원을 제외한 전국 모든 초.중.고 및 특수학교, 각종학교에서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고 발표하였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교육부는 세 차례의 휴업 명령을 통해 4월 3일(금)까지 신학기 개학을 연기하였으며, 3일간의 추가 휴업(4.6.~4.8.)을 거쳐 4월 9일(목)부터 본격적으로 학사일정을 시작한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탄력적 학사운영 및 원격수업 도입

 > 교육부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의 정상적인 학사일정 운영과 대면수업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에서 개학 연기를 통해 학생의 안전을 보호하면서 원격학습을 적극 활용하여 휴업 기간 동안 학습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1~2차 휴업명령까지는 여름, 겨울방학을 조정하여 수업일을 우선 확보하였으며, 3차 휴업명령 때에는 수업일수*를 감축하고, 줄어든 수업일에 비례하여 수업시수도 감축하도록 했다.

   * 법정수업일수 : 유치원 180일, 초.중.고 190일

 > 휴업 3주차까지 온라인 학급방을 통해 자율형 콘텐츠(e학습터, EBS 등)를 안내하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 여건을 마련하고, 4주차 이후로는 교사 관리형 온라인학습을 추진하였다.

 -휴업의 장기화에 대비하여 원격수업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정규 수업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제도개선도 마쳤다.

 > 학습관리시스템(LMS) 플랫폼 e학습터, EBS 온라인클래스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쌍방향 화상수업 앱 등 민간자원의 활용을 안내하였으며, EBS.KERIS 등 관계 기관과의 업무협력 체계도 구축하였다.

 - 원격학습을 통한 정규수업이 가능하도록 ‘원격수업 운영 기준’을 마련하여 현장에 안내하고, 일반 학교의 원격수업 성적처리 기준을 신설하는 등 그동안 온라인 개학을 준비해 왔다.

 -기존의 교실 환경에서는 어려웠던 것들이 원격수업을 통해 가능해졌으며, 특히 거꾸로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 등 온-오프라인 융합 학습을 통해 미래형 학습모형 개발에도 기여할 수 있다.


ZEBLET 온라인 개학 태블릿 PC 10인치 국산 램2G + 32G zeblet jeden 잘컴 태블릿PC, White, 10인치 ZEBLET-JEDEN WiFi 32GB 태블릿PC


 휴업명령

 단계적 온라인 개학

 1차

2차 

3차 

4차 

 3/2~3/6

3/9~3/20 

3/23~4/3 

4/6~4/8

 4.9~

첨부: 보도자료_온라인개학.hwp


#. 관련사이트 및 참고자료

 * e학습터: https://cls.edunet.net/

 * KERIS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s://www.keris.or.kr/

 * EBS 온라인클래스: https://www.ebs.co.kr/

    첨부: EBS_이용방법-학생용.pdf




#. KERIS, 온라인 학습 서비스 안내(공지사항)



 ○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초,중등학교 및 대학교의 개학 연기 발표에 따라 학생이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서비스를 안내드리오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 교사는 위두랑, 학교온을 통해 일일 학습 안내 및 학습자료 공유, 과제, 질의응답, 토론 등 온라인으로 학습관리 및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학생은 에듀넷, 디지털교과서, e학습터를 통해 과목별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가정에서 스스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 서비스 안내

  [초,중등 대상]

   - 에듀넷 :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 중학교 1학년부터 2학년까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교육과정과 관련된 교과주제별 학습자료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사이트 링크 : https://www.edunet.net


   - 디지털교과서 : 초등학교 3학년~6학년, 중학교 1학년~3학년의 사회, 과학, 영어 교과에 대해 서책 교과서와 동일한 내용에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 등이 추가되어 있어 가정에서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 디지털교과서는 3월 2일부터 제공)

    ※ 해당 사이트 링크 : https://webdt.edunet.net


   - e학습터 :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의 학습 동영상과 평가문항을 제공합니다.

    ※ 해당 사이트 링크 : https://cls.edunet.net


   - 위두랑 : 학급 단위 온라인 커뮤니티로 교사가 학급(클래스)을 개설하여 학생들과 학습자료 공유, 과제, 질의응답, 토론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사이트 링크 : https://rang.edunet.net


   - 학교온 : 다양한 학습활동 및 생활지도자료를 공유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 해당 사이트 링크 : https://onschool.edunet.net




  [대학 대상]

   - KOCW : 전국 대학의 1만 8천 건의 강의동영상 및 27만 건의 강의자료를 무료로 제공하며, 교수학습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해당 사이트 링크 : http://www.kocw.net


○ 서비스 이용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 초,중등 서비스 : 1544-0079 (운영시간 : 09:00~18:00)

   - 대학 서비스 : 02-6271-0208~9 (운영시간 : 09:00~18:00)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을~!

 - 문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작성을~!

 - 블로그를 나가기전 꼭 "구독" 버튼을 눌러주세요.

 - 본 리뷰는 저희가 비용을 직접 지불하고, 경험 & 생각을 기록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